국내 및 해외 정책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발급방법-온라인,오프라인

cafeconomics 2025. 3. 24. 16:09

오늘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는 대출이나 연말정산 등의 목적으로 발급받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한두 번은 꼭 발급이 필요한 증명서인데요.

발급방법과 온라인 발급 중 정부 24를 통한 발급방법에 대해서 찾아보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란?

지방세 납세자 권리 행사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방법의 일환으로서,

지방자치단체에서 해당 납세자에게 세목별로 어떤 지방세를 부과하였고

납세자가 이를 납부하였는지를 증명해 주는 민원 증서입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온/오프라인 발급방법

 

 

✅ 온라인 발급방법

  • 정부 24
  • 위택스 (PC/모바일)
  • 카카오톡

✅ 오프라인 발급방법

  • 시, 군, 구청 및 행정복지센터 방문
  • 무인민원발급기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차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와 지방세 납세증명서 차이점

보통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와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동일하게 보시는 경우가 있는데 두 서류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납세 의무자에 대해 과세사실을 증명하는 증명서

✅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일 현재 납세자가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 정부 24

 

네이버에 정부24 검색

1. 검색창에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를 검색 후 아래의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정부24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2. 해당 사이트에서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진행했습니다.

 

개인,법인,임시인지 제출유형 선택

3. 개인과 법인 그리고 3자 제출 중 어떤 유형인지 선택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저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해 주었습니다.

세목별 납세증명서 선택

4. 신청하고 싶은 서비스를 보고 희망하는 서비스를 클릭해 줍니다.

오늘은 세목별 과세 증명서를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이기 때문에 [세목별 과세 증명서]를 클릭해 줍니다.

주소와 과세자치단데 주소 선택

5. 주소에는 본인의 등본상의 거주 주소를 작성하면 됩니다.

📌 과세 자치단 제 주소는

납부 예정인 지방세의 과세 지역을 의미합니다.

사업장 관련 지방세 - 해당 사업장의 주소

부동산 관련 지방세 - 해당 부동산의 주소

종합소득분(종합소득세 관련), 주민세 등 그 외 지방세- 주민등록상 주소

사용목적 선택

6. 사용목적에도 본인의 사용목적을 적어주면 됩니다.

수령방법 선택

7. 그리고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하단의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오늘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를 정부 24에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렸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나 시간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정부 24의 온라인 발급을 통해 여유롭게 발급받으시고 시간 절약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