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절세상품 이중과세 논란
국내 투자자분들은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새로운 납부세액 공제 방식으로 인해 그동안 혜택을 받고 있었던 연금계좌와 ISA 계좌와 같은 대표적인 절세 상품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혼란을 겪고 있을 텐데요.

외국납부세액 공제 개편 내용
현재 외국 배당소득에 대한 세제 지원 구조가 변경되면서 그동안 절세상품의 큰 혜택 중 하나였던 기존 과세이연 혜택이 크게 축소되었고 이뿐만 아니라 혜택이 축소된 것과 함께 해외 배당금에 대해 해외와 국내에서 이중으로 과세되는 구조가 생기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개정안으로 크레디트 개념을 추가하면서 이중과세 논란은 잠재울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그동안 해외 배당 ETF를 통해 받을 수 있었던 과세이연 혜택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나오고 있는 국내 배당주의 관심 1

최근 뉴스에서 나오고 있는 국내 배당주의 관심 2
그로 인해 투자자들은 아직 과세이연 혜택이 살아있는 국내 배당 ETF 상품으로 갈아탈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국내 배당 ETF 상품 중 추천할 만한 국내 고배당 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PLUS 고배당주 추천

PLUS 고뱅당주 ETF
✅ 한화증권 PLUS 고배당주 ETF
상장일 : 2012년 08월 29일
기준가 : 15,032원 (2월 21일 기준)
분배금 : 1주당 63원 (연 배당률 : 5.03%)
순자산총액 : 5,366억 원
국내 배당 ETF 상품 중 지금까지 오랜 기간 동안 사랑받았던 [PLUS 고배당주 ETF] 상품이 해외 배당 상품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12년 상장 이후 연평균 배당 성장률이 15.4%인 배당 성장 ETF 상품으로 한국판 SCHD라고도 불리는 이 상품은 국내 배당 ETF 상품 중 손에 꼽히는 큰 규모의 상품입니다.
순자산 규모는 무려 5,366억 원에 달하며 국내 굴지의 고배당 기업에 투자하여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분배금은 월 배당 기준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1주당 63원 연 기준으로는 5.03%의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는 고배당주입니다.
✅ TOP 10 보유종목 포트폴리오

PLUS 고뱅당주 ETF 포트폴리오 1

PLUS 고뱅당주 ETF 포트폴리오 2
우리금융지주 : 5.56%
기업은행 : 5.21%
기아 : 5.12%
삼성증권 : 4.95%
하나금융지주 : 4.90%
NH투자증권 : 4.65%
SK텔레콤 : 4.47%
삼성화재 : 4.45%
DB손해보험 : 4.40%
삼성카드 : 4.35%
[PLUS 고배당주 ETF]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면
금융 주가 약 6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통신서비스(12.8%), 경기소비재(6.3%), 필수소비재(5.7&) 등 다양한 섹터의 고배당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해외 배당금에 대한 과세정책의 변화로 국내 투자자들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국내 배당 ETF 상품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쏠쏠하게 혜택을 보고 있었지만 이번 정책의 변화로 아쉬운대요.
하지만 정책의 변화에 맞춰서 혜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발맞춰 변화하는 것도 투자자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