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해외 정책

법인 국세 완납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 정리

cafeconomics 2025. 3. 27. 15:40

 

개인도 대출을 받거나 계약을 진행할 때 국세,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가 있죠.

법인 역시도 국세 완납증명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법인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고 홈택스를 통한 온라인 발급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국세 완납 증명서

법인 국세 완납 증명서란 납세의 의무가 있는 모든 국민이나 법인이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대출을 받거나 회사 간의 계약을 진행할 때도 주로 제출하게 되는 서류입니다.

✅ 법인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

 

 
  • 인터넷 발급 (홈택스) - 무료 발급
  • 시군구 민원실 발급 - 무료 발급
  • 민원서류 무인발급기 발급 - 무료 발급

완납 증명서와 납부내역증명 차이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정리

회사에서 가끔 국세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하고 대출 심사를 받을 때도 필요한데요. ​유효기간이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한 번만 받고 이를 몇 년 동안 사용할 수 없어 필요할 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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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납 증명서와 납부내역증명 서류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이는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정리해 두었습니다.

 

법인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온라인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전체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2. 메뉴 중 [증명, 등록, 신청]-[즉시 발급 증명]-[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3. 반드시 공동, 금융인 증서를 통해 법인(회사)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 인적 사항과 수령방법을 선택해 줍니다.

그다음 신청 내용에 제출처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프린팅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출력을 눌러주면 되고, PDF 파일로 저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운로드를 통해 자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만약 법인의 국체가 미납이나 연체 중에 있다면 국체 완납 증명서는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서류 자체가 법인의 국세가 완납된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연체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당연히 완납 증명서 발급이 안 되는 것인데요.

✅ 법인 미납, 연체 시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

만약 법인에서 국세를 미납 및 연체했다면 담당 세무서로 전화해 바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입금 후 10분~20분 후 다시 조회를 눌러보면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게 조회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법인의 국세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법인 역시 여러 계약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인 만큼 알아두어서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